시리어스 기간 시스템
시스템 설명에 앞서 시리어스 도입까지 함께해주신 여러분들께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많은 실수와 서툰 운영실력에도 불구하고 남아 주셔서 감사하다는 말을 꼭 전하고 싶습니다. 본 공지는 트로이목마 시리어스 기간에 사용되는 시스템에 관한 공지이며, 본 공지를 꼼꼼히 읽어주신 후 시리어스 기간의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질문은 질문방에 공지된 오픈채팅을 사용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1. 체력 시스템
시리어스 기간에 돌입하면서 관리자들은 상당히 많은 양의 조사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동화관리와 자유조사를 모두 포함한 조사에는 부상, 정신착란과 같은 요소가 다수 포함되어 있으며, 부상으로 인해 관리자의 체력이 닳게 된다는 설정의 시스템입니다. 관리자들에게 기본으로 주어지는 체력은 20이며, 체력이 0이 될 경우 사망에 이르게 됩니다. 체력의 감소로 인한 부상의 정도는 다음 부상표를 확인해주세요.
2. 조사
본 커뮤니티에는 2가지 종류의 조사가 존재합니다. 두 조사 모두 부상, 사망, 정신착란, 드림코어, 리미널 스페이스, 납치, 감금, 폭행, 살인, 마약, 협박, 비설털이와 같은 시리어스한 요소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참고하시고, 조사 진행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첫 번째는 동화 조사입니다. 동화 조사는 세계관에서도 언급된 망가진 동화를 원작의 내용대로 돌려놓는다는 내용의 조사입니다. 본 조사를 통하여 시리어스 기간에 도움이 되는 물건을 얻을 수 있으며, 본 동화 조사를 어떻게, 얼마나 조사하느냐에 따라 엔딩의 분기점이 결정됩니다. 동화 조사는 하루에 1~2개씩 진행될 예정이며, 참여 인원에 따라 늘어나거나 줄어들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동화 조사는 대략 3시간에서 4시간으로 예상하고 있으며, 상황에 따라 2일에 나누어 조사를 이어갈 수 있다는 점 알려드립니다. (조사의 진행이 너무 길어지거나, 대부분의 관리자가 사망한 경우)(이 경우, 일정을 하루 미루거나 하는 방법으로 진행될 예정.) 동화 조사는 롤20에서 진행하며, 롤20의 사용법은 동화조사에 첨부되어있는 사진들을 참고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두 번째는 자유조사입니다. 동화 조사가 완료된 이후, 시스템 1의 계정을 통하여 자유롭게 도서관 내부를 조사할 수 있는 시스템입니다. 본 자유조사에는 스토리 진행용 NPC가 존재하며, 자유조사의 진행도에 따라 트로이목마 커뮤니티의 스토리가 공개됩니다. (자유조사의 진행도가 낮을 수록 공개되는 스토리의 양이 적어진다는 뜻입니다.) 자유조사는 동화 조사 시간을 제외한, 시스템이 접속한 시간에 따라 진행됩니다. 동화 조사에 비해 다소 수위가 높을 수 있으며, 관리자의 자유도가 굉장히 높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자유조사는 공개 채팅방 또는 비밀 채팅방에서 진행됩니다. 동화조사와 마찬가지로 자유조사 또한 시리어스 스탯이 사용됩니다. (체력, 용기, 지혜, 인성, 화법) 판정은 다이스 프로그램을 캡쳐한 후 보내는 방식으로 사용될 예정이며, 아래 공지에 자세히 서술되어 있으니 참고 부탁드립니다.
성공/실패 여부에 따라 지문과 얻을 수 있는 양의 정보가 달라집니다. 각 스탯별로 가진 확률에 대해 알고싶은 러너님들은 스탯에 관한 문서를 재정독 해주시길 바랍니다.
2-1 동화 조사
동화 조사에서는 몰입도와 체력 시스템을 채용합니다. 체력 시스템은 1번에서 서술된 것과 동일하며, 동화 내부에서의 죽음은 현실의 죽음으로 인정됩니다. 또한, 동화 조사에서는 즉사트랩이 존재하나, 제공되는 선택지로 충분히 피해갈 수 있습니다. 이 점 참고하시며 조사를 진행해주세요. 즉사 트랩에 대한 불만 건의는 일절 받지 않습니다.
*동화 조사의 목표와 방법
:: 목표는 원작을 원래대로 돌려놓는 것. 망가진 동화는 동화 속 인물의 성격이 뒤틀려 있거나, 중요한 인물이 사망하거나, 이야기를 전개할 상황이 벌어지지 않는 등, 원작의 결말을 맞이할 수 없는 상태입니다. (ex. 신데렐라의 계모는 신데렐라를 구박하지 않았다. > 어떻게든 계모가 신데렐라를 미워하게 만든 후, 신데렐라를 구박하게 만들어야 한다. / 빨간망토라는 인물 자체가 사라져 빨간망토 대신 할머니의 병문안을 가야 한다.) 어떻게 해서든 관리자들이 동화에 개입해 원작의 결말대로 돌려놓으면 동화의 관리는 성공하게 됩니다. 이렇게, 동화를 망가지게 만든 주 원인을 트로이목마라고 부르며, 트로이목마를 제거하거나 원래의 상태로 돌려놓거나, 트로이목마의 방해를 무시하고 엔딩까지 이끌어 가, 원작의 결말을 맞이하는 것이 동화조사의 주된 목표입니다. 하지만, 몰입도에 따라 동화의 관리를 성공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몰입도에 대한 시스템은 아래와 같습니다. 동화 조사는 어떻게든 원작의 결말을 보는 것이 목표입니다. 내용이 산으로 가도 엔딩만 제대로 보면 성공입니다.
**몰입도
:: 세계관에서도 설명되었듯, 에스파시오 도서관에 존재하는 모든 도서는 작가의 글입니다. 작가의 글은 사람을 몰입시킬 수 있는 능력을 가졌고, 장시간 작가의 글에 노출될 경우 코마 상태에 빠지게 됩니다. 동화를 관리하는 관리자들 또한 이를 피해갈 수 없으며, 동화 속 인물과의 접촉이 길어질 수록 몰입도는 조금씩 상승하게 됩니다. 동화에 몰입할 수록 이성적인 사고가 불가능하고, 동화 속 인물과 동화되며 자신이 실제로 그곳에 존재한다고 믿게 되며, 동화의 일부가 되고 싶어합니다. 또한, 몽롱한 기분과 함께 자신이 누구였는지 조금씩 망각하게 됩니다.(관리자들마다 조금씩 증상은 다르겠지만, 일반적인 증상은 이와 같습니다.) 이는 동화 속에서만 적용되며, 동화의 조사를 끝낸 후 현실로 돌아올 경우 (도서관으로 복귀) 조금씩 증상이 나아집니다. 몰입도의 상승으로 인한 체력 감소나 사망은 없지만, 선택지의 폭이 좁아져 사망 위험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몰입도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은 도서관 내에서 지급하는 브로치의 색으로 확인할 수 있으며, 몰입도에 관한 감염표는 다음과 같습니다.
+ 몰입도는 이전할 수 있습니다. 브로치끼리 맞닿을 경우, 브로치에 담긴 몰입도를 이전할 수 있습니다. 이는 동화 조사에서 쓰이는 기능 중 하나이며, 인트로 조사에서 공개되었습니다. 몰입도는 일부분만 이전할 수 없으며, 가지고 있는 전체를 이전할 수 밖에 없습니다. 만약, 이전하는 사람과 이전받는 사람의 몰입도가 합해서 5 이상이 될 경우, 5에서 더 이상 늘어나지 않습니다.
(ex. 몰입도가 1인 데네브가 몰입도가 2인 이안에게 몰입도를 이전할 경우, 데네브의 몰입도는 0이 되며, 이안의 몰입도는 3이 된다.)
(ex. 몰입도가 4인 데네브가 몰입도가 3인 이안에게 몰입도를 이전할 경우, 데네브의 몰입도는 0이 되며, 이안의 몰입도는 5가 된다.)
몰입도가 높아질 수록 관리자가 선택할 수 있는 선택지의 폭이 줄어들며, 이성적인 사고가 불가능해집니다. 이러한 설정을 실제 조사에 반영하는 것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선택지의 폭이 줄어든다. (이성적인 사고가 불가능하다는 설정을 반영, 감정적인 선택 혹은 이성적이지 못한 선택지의 개수가 늘어남.)
2. 브로치의 색 변화 (색이 흐릿해질 수록 몰입도는 증가합니다. 증가한 몰입도는 동화 속의 상호작용을 통해 줄어들거나, 더 늘어날 수 있습니다.)
3. 엔딩분기 (각 동화 조사에는 엔딩 분기가 존재합니다. 동화의 결말에 다다른 관리자들은 엔딩 분기를 맞이하게 되며, 관리자들의 몰입도에 따라 강제 배드엔딩을 맞이할 수 있습니다. 몰입도가 높은 관리자들에게는 배드엔딩을 맞이할 수 있는 선택지가 주어지며, 선택에 따라 동화의 관리 성공실패 여부가 판가름 납니다. 높은 몰입도로 인한 강제적인 선택지를 제공하지만, 이를 거절하고 싶을 경우 혹은 다른 선택을 내리고 싶을 경우에는 몰입도 다이스를 굴려야만 합니다. 이는 아래에 공지되어 있습니다.)
***귀환 방법
동화에서 관리자들이 귀환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동화의 엔딩을 볼 것. (배드엔딩, 굿엔딩 상관하지 않고 엔딩을 볼 경우 가상세계에서 현실세계로 돌아올 수 있음.)
2. 브로치를 부술 것. (강제로 현실 세계로 돌아오는 방법. 몰입도를 나타내주는 브로치가 파괴되면 강제로 현실세계로 돌아올 수 있습니다. 타인이 브로치를 부수는 것 또한 가능합니다.)(하지만 이 방법은 되도록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도서관에서 제공할 수 있는 브로치의 여유분이 얼마 없을 뿐더러, 동화가 망가질 확률이 커질테니까요. (동화 속 인물의 입장에서 생각해보세요. 갑자기 멀쩡한 사람이 사라진다면 얼마나 당황스럽겠어요.) 정말 위험한 상황이 아닐 경우 이 상황은 지양합니다. 중간에 1명 정도는 사라져도 괜찮겠지만요..)
**** 롤 20 사용방법 + 스탯 (용기, 화법, 지혜, 인성, 체력, 몰입도) + 보상
+롤 20을 채용한 이유는 스탯제 커뮤의 특성상 실시간으로 굴려질 수 있는 다이스가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롤20에서 사용하는 기능은 다이스와 채팅이 전부입니다.
동화의 조사를 끝마치면, 성공 실패 여부의 상관 없이 보상이 주어집니다. 이는 인벤토리에 보관해야하는 물건 중 하나로 취급되며, 귀환 후 물건의 성능과 크기가 자세히 공지됩니다. 소지 여부는 자유입니다.
2-2 자유조사
자유조사에서는 기본 스탯 (용기, 지혜, 화법, 인성)과 체력 시스템만을 채용합니다. 자유조사는 에스파시오 도서관을 자유롭게 돌아다니며 조사를 하는 것의 형태를 가지고 있으며, 진행 여부에 따라 다양한 NPC를 만나볼 수 있습니다. 이는 특정 NPC를 위주로 돌아가는 서사가 아닌, 어디까지나 스토리 진행을 위한 스토리용 NPC이며, 주인공화의 의도는 전혀 없음을 알려드립니다.
자유 조사는 동화 조사 시간을 제외한 모든 시간에 진행이 가능합니다. 시스템1의 한줄소개란에 자유조사가 오픈되었다는 언급이 있을 경우, 조사 신청이 가능합니다. (조사 신청 양식은 이름/가고자 하는 곳 (1홀, 2홀, 지하, 2층 중 택1)) 자유조사의 특성상 답이 다소 늦어질 수 있다는 점을 이해해주셨으면 합니다. 하나의 시스템이 다수의 조사를 진행하는 것이므로, 조사 텀이 길어질 것을 판단하여 진행 시간을 길게 잡아둔 것입니다. 답이 다소 늦어지더라도 재촉하지 말아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자유조사에 참여한 관리자가 동화 조사에 참여할 수 있으며, 동화 조사에 참여한 관리자가 자유 조사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자유조사의 수위는 굉장히 높은 편이며, 살인과 협박, 자살, 감금과 같은 요소들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관리자들의 상호관계로 인한 살인과 폭행 또한 일어날 수 있으며, 이와 같은 요소가 서로의 동의없이 일어날 수 있음을 미리 밝힙니다. (걱정되신다면.. 미리 사전에 합의를 받아두는 것 또한 방법입니다. 프공방을 적극 이용해주신다면 감사하겠습니다.)
3. 추리
조사의 자유도가 중시되는 만큼, 관리자들끼리의 소통이 중요합니다. 캐입방과 익명방 모두 #추리 해시태그를 통하여 스토리의 전반적인 흐름을 파악하고, 굿엔딩을 얻어내세요. 추리가 진행된 만큼 엔딩 또한 달라집니다. 엔딩은 굿엔딩, 노말엔딩, 배드엔딩, 개인엔딩 (갠밴전달) 으로 나뉘어지며, 관리자들이 엔딩에 어떤 선택을 하느냐에 따라 서로 다른 엔딩을 맞이할 수도 있습니다. 퇴사 전까지 부디 힘내시길 바랍니다.
4. 사망자
사망자만을 위한 밴드가 따로 존재합니다. (오너이입이 금지되어 있으며, 사망자들의 스토리가 따로 존재함.) 이는 사망자 방에 다다른 관리자들만이 정확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